• 홈
  • 보육·돌봄
  • 임신·출산기
  • 임신·출산 정보

임신과 건강

출처: 한국마더세이프

엽산제

임신 1개월 전부터 엽산제를 복용하면 태아 기형을 미리 막을 수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임신전부터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은 보편화되어 있고 심지어 미국의 경우 씨리얼 파스타 같은 식품에 엽산을 첨가하여 국민들에게 공급함으로써 신경관결손증의 발생률을 약 30%정도 줄였다는 보고를 하고 있다.

1992년 미국 공중위생국은 임신을 할 수 있는 가임 여성들은 수정 1개월전부터 엽산제를 하루에 400마이크로그램을 복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경우도 많은 임신이 무계획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거의 모든 여성이 임신을 확인하기 위해서 병원에 처음방문하는 임신 6~7주에는 가장 흔하면서도 치명적인 무뇌아와 척추 이분증인 신경관결손증이 이미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며, 엽산이 이러한 기형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기 때문이다.

한편 미국과 중국의 공동 연구에 의하면 무뇌아와 척추이분증과 같은 선천성기형이 호발하는 중국의 북부지역에서 엽산을 400마이크로그램 복용한 그룹에서는 출산 아기 1,000명당 1례, 그리고 복용하지 않은 그룹에서는 1,000명당 5례의 신경관결손증이 발생하여, 수정 전후 엽산의 복용 시 80%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엽산은 시금치에서 처음 분리되었으며, 키위, 오렌지주스나 생선, 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엽산제 복용대상

엽산제 복용대상별 엽산제 복용량표입니다.
엽산제 복용대상엽산제 복용량
기형아를 출산하지 않았거나 가족중에 기형아 출산의 기왕력이 없는 모든 예비 임산부 및 임신부 400마이크로그램
체질량지수가 30kg/m2이상의 비만 예비임산부 및 임신부 1000마이크로그램(1밀리그램 )
무뇌아, 심장기형아, 척추이분증 같은 신경관결손증이 있는 아이를 낳았던 여성, 당뇨병이 있는 여성, 간질 등의 경련성질환으로 항경련성 약을 복용하는 여성, 메토트렉세이드 같은 항암제를 복용하는 여성, 그리고 엽산제를 체내에서 고갈 시키는 약을 복용하는 여성 4000마이크로그램(4밀리그램)

임신중 알콜

임신 중 맥주 한잔쯤 괜찮겠지요?
의사들 조차도 어떤 의사는 맥주 1~2잔 괜찮다고 하고, 어떤 의사는 마지지 못하게 한다

베이징에서 국제 기형학회가 열려서 참석 중 Dr.Denis라는 분이 태아알코올증후군에 관해 발표를 하였다. 그분 말씀은 임신 중 한잔의 술도 아이의 행동장애와 관련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태아알코올증후군은 정신지체, 성장장애 그리고 안면기형을 특징으로 한다. 임신 중 알코올 노출이 다운증후군이나 뇌성마비 보다도 흔한 정신지체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임산부가 술을 마시는 경우 알코올은 여과없이 태반을 통과해서 아기에게 전달된다.
하지만 적은 양의 알코올이라도 자궁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태아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유는 미성숙 태아는 알코올을 대사해서 배설할 능력이 부족하여 알코올이 태아에서 엄마보다 더 높은 농도로 더 오래 지속된다는것이며, 또한 , 알코올과 그 대사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는 뇌세포의 대사에 직접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탯줄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의 뇌나 다른 장기 세포의 발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공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태아에게 안전한 알코올의 양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최상은 절대적 금주이다.

임신중 담배

임신 중 엄마가 피우는 담배는 아기에게 얼마나 어떻게 나쁜가요?

많은 연구들은 임신중 흡연시 다양한 선천성기형과의 관련성을 보고한다.
특히, 임신중 흡연과 언청이 발생과의 연관성은 잘알려져 있다. 특정 유전자의 다형성이 있는 아이들에서 언청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연구 되어 있다.

또한 조기양수파막, 조기태반박리, 전치태반의 위험률이 증가하고, 신생아 사망, 사산, 조산, 영아 돌연사증후군이 엄마의 흡연에 의해서 증가한다.

2500g미만의 아기를 낳기 쉬우며, 이러한 저체중아 출산은 영아 사망의 중요 원인이다.
이들 발생의 원인은 흡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CO)의 태아의 혈중 내 증가, 자궁과 태반혈류의 감소, 그리고 태아의 저산소증과 연관 있다

또한 흡연은 불임과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편이 피우는 담배 연기 뱃속의 태아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남편의 흡연은 생식세포에서 정자가 만들어지는 약 2개월동안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또한 부부 생활시 정액을 통해서 담배의 니코틴 같은 화학 성분이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실제로 흡연하지 않는 여성중에서 남편이 흡연하는 경우 선천성기형아 발생률이 증가한다.

남편이 하루에 10개피 이상 피우는 경우 각 장기에서의 기형 발생률이 증가하고, 특히 안면기형이 흡연의 양에 의해서 영향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유수유 중 약물

대부분의 질병들은 수유가 가능하면, 당뇨병과 같은 경우는 오히려 수유로 인해서 질병상태가 좋아진다. 한편, 사용되는 약물이 아기에게 모유를 통해서 가는 양은 대부분의 약물이 엄마가 노출되는 약물의 용량의 1~2%정도만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질병 중에 있는 수유부라도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모유 수유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 때문에 인슐린을 맞고 있는 산모의 경우 에도 모유 수유는 가능하다.
인슐린은 모유로 분비 될 수 없을 정도로 큰 분자량을 가졌고, 비록 분비된다 하더라도 아기의 위장관 내에서 파괴되어 거의 아기의 혈액 내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모유 수유가 가능하다.
인슐린 사용에 따른 산모의 저혈당증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모유수유는 아기의 당뇨병에 걸릴 확률을 감소시키고, 당뇨병에 있는 산모가 당을 더욱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엄마가 감기에 걸려 감기약을 복용 중인데 모유 수유가 가능한가요?
모유수유 가능하다.
모유수유 시 감기에 걸려 잇는 엄마로부터 항체를 받게 되어 아기는감기에 면역력을 갖게 되며, 감기 시 복용하는 약들인 소염진통제와 항히스타민제, 그리고 코데인은 모유로 아주 소량만 배출되며 모유수유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오랜시간 박용하는 항히스타민제 클레마스틴을 복용한 아기에서 졸리움과 안절부절한 증상이 보고 되었던 경우가 있다. 따라서 아기는 잘 관찰 되어야 한다.

모유수유중 주의가 필요한 약물들

  • 경구용 피임약
  • 에르고트 알칼로이드
  • 리튬
  • 항암제
  • 방사선관련 약물
최종수정일 : ​ 2016-07-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